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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뫼 제목 : 노인에 적합한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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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인에 적합한 운동은~~
걷기·게이트볼등 좋아…관절 이상땐 수영 권장합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활동량이 줄고 행동반경도 좁아집니다.
이로 인해 체력은 점점 약해지므로 극복하려면 운동을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노인들은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강대곤 안성농민병원 부원장에 따르면 부드럽고 힘이 안 드는

*걷기·에어로빅·게이트볼·배드민턴 등 유산소 운동이 노인들에게 적합합니다.

*심폐기능을 강화할 수 있고 즐거움도 주기 때문입니다.

*또 60세가 넘으면 근력은 20~30%, 최고 활동능력은 45%가량 줄어들기 때문에
평소자전거타기·팔굽혀펴기 등을 통해 근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관절이 안 좋은 노인들은 수영·물속걷기 등 수중운동이 적합합니다.

*특별이 병이 없는데도 온몸이 쑤시고 아픈 노인들은
요가·태극권·단전호흡으로 막힌 기를 순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어떤 운동이든 과욕은 금물 입니다.

강대곤 부원장은
*“노인들은 걷기나 에어로빅 같은 가벼운 운동도 무리하면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며
“주 3~4회, 30~1시간 가볍게 할 것”을 충고합니다.

*또 운동하기 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노인들은 어지럼증이 많아서 갑자기 일어서거나 방향을 바꿀 경우 넘어지기 쉽습니다.

*골다공증이 있는 노인은 골절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국민생활체육협의회 노인 생활체육 프로그램도 이런 점을 고려해 만들어졌답니다.

이중 건강증진형 프로그램을 보면
노인들로부터 인기를 더해가는 게이트볼을 비롯한 배드민턴, 물속걷기, 포크댄스,
가볍게 달리기, 자전거타기 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농민신문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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